본문 바로가기

Blog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노출]티스토리 블로그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후에 네이버 검색 안될 때 할 수 있는 방법

반응형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노출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블로그 성장에 대해서 고민하면서

네이버에서 검색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다들 고민할 것 같다. 나 또한, 대부분의 검색유입이 다음 혹은 카카오라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고민했던 것 같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다음카카오의  블로그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네이버 검색 노출이 잘 되진 않는다는 것을 알고는 있어야 할 것 같다.

 

하지만, 네이버에서도 검색노출이 가능하다.

검색 노출이 잘 되게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작업이 필수 이다. 

이 과정에 대해서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으로 검색하면 블로그 혹은 유튜브에서 그 방법을 알려줄 터이니, 나는 그 과정에 대해서는 생략하고자 한다.

 

나는 오늘 서치어드바이저를 등록했음에도 불구하고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이 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하면 좋으지를 포스팅하고자 한다.

 

네이버 사이트 확인방법

첫번째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사람들이 시키는 대로 sitemap이나 rss등을 등록 했다면, 잘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확인하는 방법은 네이버 검색창에서 site:oooo.tistory.com 을 검색해보는 것이다.(ooo는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이다.)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노출 확인하는 방법

나의 경우에 네이버 검색창에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치면 이렇게 나온다.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노출 확인하는 방법

하지만, 처음에는 이렇게 나의 티스토리 타이틀과 간단한 내용만 나오고, 안에 있는 글들은 검색이 되지 않았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을 모두 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나도 네이버 검색유입도 있었으면 좋겠는데, 전혀 검색이 되지않고 어떻게 해야하나 답답했었는데, 검색을 해보면 대부분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알려주고 있었다.

하지만 나의 경우처럼 사이트 이름은 검색이 되지만, 블로그 글은 검색이 되지 않을 때에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안될 때 해결방법

간략하게 말하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들어가서 수집요청을 하면됩니다.

 

우선,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에서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갑니다. 로그인을 한 이후,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웹페이지 수집요청 하는 방법

화면처럼, [요약] - [요청] - [웹페이지 수집] 에들어갑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웹페이지 수집요청 하는 방법

웹페이지 수집에서 내가 요청하고자 하는 페이지를 누르고 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두 가지 방법으로 수집요청을 할 수 있는데, 

1) 위 화면처럼 ooo.tistory.com/       상태에서(아무것도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확인을 누르면 이 사이트 전체를 수집요청한다는 뜻이다.

 나의 경우에는 이렇게 해 보았지만, 결과적으로 수집이 되지 않았다. 

2) 두번째로 시도한 방법은 게시글 하나하나를 수집요청을 하는 것이다. 나의 경우에는 위의 화면처럼  [ooo.tistory.com/글번호] 확인을 눌러, 글 하나하나를 수집요청을 하였다. 

결론적으로 글 하나하나 요청한 것은 수집이 되었다.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잘 될 때

하지만, 이것도 수집요청을 클릭한 이후 바로 되는 것은 아니고 시간이 지나고 검색을 해보면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조금 귀찮은 방법이긴 하지만, 그래도 내 블로그가 네이버에서도 검색되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니 해보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게시글마다 번호가 부여되어 있으니 이걸로 하면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 같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요청] - [웹페이지 수집] - [수집하고자 하는 페이지 주소] -[확인] 을 클릭하고

처리과정에서 수집성공이라고 뜨더라도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기!

그럼 네이버에서 나의 글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나도 이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다시 수집요청하러 총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