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소소정보

클라우드 서비스 및 가격 비교(원드라이브, 구글드라이브, 네이버 마이박스, 아이클라우드)

반응형

클라우드란?

클라우드(cloud)는 영어로 '구름'을 뜻하는 단어로 컴퓨터 사용시 저장할 파일을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이 아닌 인터넷을 이용하여 서버에 저장하여 데이터가 필요할 때 어느 곳에서나 불러올 수 있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하늘에 떠 있는 구름에 나의 데이터를 저장해두고 언제 어느 곳에서건 필요할 수 있는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다는 의미에서 'cloud(구름)'이라는 이름이 붙게된 것 같습니다.

몇년전 까지만 해도, 돈을 주고 저장공간을 구매하는 것이 약간 어색하게 느껴졌으나 지금은 저장공간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이 당연해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대학원에서 제공한 구글 드라이브를 잘 이용했었는데, 졸업생들에게는 서비스를 철회하면서 어떤 드라이브에 정착할까 고민이 많이 되어서 저도 사용할 겸 한 번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드라이브, 구글드라이브, 네이버 마이박스, 애플의 아이클라우드에 대해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저장용량, 가격에 대해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 가격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 가격(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캡쳐)

먼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원드라이브를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제공 용량으로 5GB를 제공하지만, 사실 요즘은 대부분의 사진들이 고용량이기 때문에 5GB정도로는 저장용량으로 사용하기에 무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음으로 개인이 사용하기에 적절하다고 보여지는 것은 "마이크로소프트 365 퍼스널" 이라고 생각됩니다. 여기에는 저장용량 1TB(1000GB), Microsoft office(파워포인트, 워드, 엑셀, 아웃룩 서비스) 를 년간 89,000원에 이용가능합니다. 한달로 계산해보면 한달에 7,500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드라이브의 좋은 점이라고 한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는 파워포인트, 워드, 엑셀과 같은 오피스 프로그램들을 일컫는 용어로 예전에는 어둠의 경로fh 이런 프로그램들을 많이 이용하였지만, 요즘은 저작권 같은 것들이 강화되었기 때문에 함부로 이런 프로그램들을 다운받아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저장용량도 이용하고 이런 오피스 프로그램들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오피스 프로그램은 한 ID당 5대의 컴퓨터에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 소프트에는 "마이크로소프트 365패밀리"가 있습니다. 이것은 가족 혹은 여러사람과 함께 사용하기에 적절해 보입니다. 최대 6명이 사용가능하고 함께사용하는 6명은 마이크로소프트365 퍼스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간 11,9000원에 이용가능한데 6명이 나누어 사용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년간 19400원 매달1620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지 않을 경우 6TB을 통합해서 혼자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패밀리 계정을 사용할 경우 아이디를 공유하는 것이 아닌, 초대코드를 입력하여 각자의 아이디로 로그인 하는 방식이라 서로의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습니다. 여러명이 사용할 경우에 굉장히 합리적인 가격이라 생각됩니다. 

 

구글 드라이브

구글드라이브 가격
구글드라이브 가격

구글드라이브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로 "비지니스 스탠다드"를 들고 있습니다. 비지니스 스탠다드는 2TB저장용량을 제공하며 비용은 매달 현재환율로 13000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구글은 구글스프레드 시트 같은 것을 사용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마이박스

네이버 마이박스 이용요금
네이버마이박스 가격

다음으로 살펴볼 것은 네이버의 마이박스 입니다. 

 

신규 서비스로는 80GB 저장용량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는 네이버 멤버십을 사용하면 무료로 80GB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멤버십은 네이버 페이로 쇼핑시 최대 5% 적립해주는 서비스로 월4,900원 연 46,800원에 이용가능합니다. 네이버에서 물건을 살 때 네이버페이 적립금이 쏠쏠하게 잘 이용되긴 하더라구요. 네이버에서 쇼핑을 많이 하고 저장용량은 80GB면 충분하다고 생각들면 이 옵션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에서 가장 추천하는 서비스로는 저장용량 330GB를 월 5,500원에 이용하는 서비스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에서는 매달 결제하는 것과 년간 이용금액이 차이를 보입니다. 연간 이용권을 끊을 경우에 17%할인된 금액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연간 이용권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애플 아이클라우드

애플 아이클라우드 서비스
아이클라우드 제공 서비스
애플 아이클라우드 이용요금
아이클라우드 용량별 요금


마지막으로 애플의 아이클라우드 입니다. 

아이클라우드는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 등의 애플제품을 사용하는 경우에 고려해볼 옵션이라고 생각듭니다.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할 시 사진이 모두 애플기기에서 연동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저도 아이클라우드도 사용하고 있는데 정말 사진 옮기기엔 가장 편리한 것 같아요. 

하지만 200GB 는 핸드폰 사진보관용으로 하기엔 너무 적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아이폰 사용할 때에는 정말 편리함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죠.

 

 

가격비교

내가 생각하기에 각 드라이브별로 가성비가 좋은 서비스들로 각각 제공하는 저장용량과 비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
365퍼스널
구글드라이브 네이버 마이박스 애플 아이클라우드
제공 저장용량 1TB 2TB 330GB 200GB
비용 월 8,900원 월 $ 9.6
(약 월 13,000)
월 5,500 원 월 3,300 원
기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 사용가능   네이버 멤버십 이용시 80GB무료  

 

총평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각기 다양한 서비스와 다른 저장용량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하나가 가장 좋다고 말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각자 상황에 맞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가격대를 잘 고려해 보시고 선택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